2024년 청년월세한시지원 임대차계약서 및 급여계좌 상세정보

요즘 정말 무자비하게 오르는 고물가에 비싼 임대료로 청년들이 겪고 있는 주거 문제, 여러분도 한 번쯤은 들어보거나 겪고 있는 중이실겁니다. 이런 문제들을 그나마 조금 도움이 될수 있는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2024년 청년월세지원’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청년월세한시지원을 받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신청서류와 급여계좌 관련 정보를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꼼꼼히 준비해서 월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내보시는 건 어떨까요?

 

2024년 청년월세한시지원 임대차계약서 및 급여계좌 상세내용
청년월세지원 급여계좌
청년월세지원 급여계좌

급여계좌

1. 급여통장 원칙

모든 사회복지 보조금은 반드시 수급자 명의로 되어 있는 금융회사 또는 우편 관서의 계좌에 입금되어야 합니다. 이는 급여의 정확한 전달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 원칙입니다.

2. 급여계좌 예외 사항

일부 경우, 수급자 명의의 계좌 개설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다음의 예외를 인정합니다: 계좌 개설 불가능자: 성년후견 개시 심판을 받은 수급자 중 계좌 개설이 불가능한 경우.

채무불이행자: 급여를 계좌로 입금할 경우 압류를 당하는 채무불이행자.

계좌 개설 어려운 경우: 치매 등 거동불가 사유로 본인 명의의 계좌 개설이 어려운 경우.

미성년자: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어려운 미성년자.

해당 경우, 수급자의 배우자, 직계혈족, 3촌 이내의 방계혈족 명의의 계좌에 입금할 수 있습니다.

친인척이 없는 경우: 미성년 단독가구 또는 무연고 신원확인 곤란자 등의 경우, 지방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혈족 이외 제3자의 계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제3자 또는 기관에 지급하는 경우

법령에 따라 특정 상황에서 보조금을 제3자 또는 기관에 직접 지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계급여: 보장시설이나 타인의 가정에 위탁하여 생계급여를 행하는 경우.

주거급여: 임대인 명의 계좌로 지급하는 경우.

교육급여 및 장제급여.

4. 대리수령 절차

위의 예외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 절차를 따라 대리수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수령 신청: 기초생활급여 대리수령 신청서(서식 15호)를 제출.

필요 서류: 수급자의 인적 사항 확인 서류, 예외 사유 증명 서류, 대리수령인 관계 확인 서류.

청년월세지원 임대차계약서
청년월세지원 임대차계약서

임대차계약서

1. 임대차계약 관련 서류

임대차계약서 제출 요건

확정일자가 날인된 임대차계약서 사본

확정일자 날인 불가시, 공인중개사 날인 임대차계약서 사본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등기부등본 제출

특이 사항 처리

임대인과 소유자 일치 여부 확인 필요 시, 확정일자 또는 공인중개사 날인본이 없는 경우에 한함.

주택의 적법성과 관계없이, 임대차 계약 후 월세 이체 입증(1회 이상) 시 지원 가능.

전대차 계약 시 추가 서류

전대차계약서, 전대인의 임대차계약서, 건축물대장·건축물현황도, 부동산정보사이트 등을 통한 주택 내부형태 파악 자료.

임대차계약 미존재 시 제출 서류

기숙사, 고시원 등: 입실확인서, 사업자등록증, 기숙사비 납부 영수증.

2. 임차료 지급 증빙 서류

계좌이체 증빙

최근 3개월간의 계좌이체 확인서 제출(보낸 사람, 받는 사람 명시 필수).

2촌 이내 혈족 명의 통장, 월세 대출 사업 이체, 월세 후납 포함.

계좌이체 내역 및 통장 사본

계좌이체 수령인이 임대인인 경우의 온라인 또는 스마트 뱅킹 계좌이체 내역서, 통장 사본 포함 페이지.

카드 결제 또는 인터넷 결제수단 이체내역 카카오페이, 토스 등 임대인 계좌로의 이체 내역 캡쳐 이미지 제출.

임대인 발행 영수증

현금 납부 등의 경우, 필요 정보(성명, 생년월일 등)가 기재된 영수증 제출.

3. 기타 필요 서류

입금통장 및 청약통장 사본

본인 명의 통장 사본, 대리수령 시 수급자 관련 가족 명의 계좌 사본 제출.

가족관계증명서(상세증명서)

미혼: 본인 및 본인 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

기혼: 본인 및 본인 부모와 배우자 및 배우자의 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

▶ 청년월세지원 지원제외대상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

 

여기까지, 2024년 청년월세지원을 신청하기 위한 서류 준비와 급여계좌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청년월세문제가 사실 저출산의 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를 그나마 해결 하기 위한 조그마한 정책의 필요서류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로 여러분의 월세 부담을 줄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신청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히 준비하셔서 꼭 지원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청은 복지로 웹사이트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