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조정파동
조정파동이란
말그대로 큰 상승 이후에 가격을 적정선까지 다시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파동은 abc조정파동 안의 지그재그 파동으로 이뤄지게됩니다. 일반적인 주식을 매매를 하건 특히나 선물의 경우에는 조정파동을 볼수 있는 눈을 가져야지만 아무래도 돈을 벌 여지가 많겠죠?
예시를 조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그재그 조정파동 예시
닷컴버블때의 abc조정파동입니다. 보통은 c파동의 크기는 a파동의 1.618배까지 커진다고합니다.
지그재그조정파동의 특징
- b파동은 a파동의 시작점을 넘지 못한다
- c파동은 a파동보다는 크기가 크다
- (단 a파동보다 c파동이 짧은 미달형이 나올수도 있다)
- 엘리어트파동에서 2파동에서 많이 등장한다(4파동에선 주로 삼각수렴이 나온다)
여기서 플랫형이니 종류가 상당히 많다 특수한 경우이고 차트상에선 잘 나오지 않으니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그재그조정파동 세부형태
abc조정파동을 파보면 이렇게 a의 5개의 파동 b의 3개의 파동 c 5개의 파동
5-3-5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래서 5-3-5 abc조정파동이라고도 합니다.
이중지그재그
말그대로 지그재그 형태가 2개가 붙어서 만들어진 경우입니다. 중간에 b파동 즉x파동이 하나 더 붙어서 abc x abc 파동이 연결된 경우입니다.
세부파동을 보면 5-3-5, 3, 5-3-5, 3, 5-3-5, 3, 5-3-5 이런식으로 복잡하게 꼬아서 만들어집니다. 사실 이런 파동은 다 만들어진 후에 보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우리 눈에는 안보인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래서 크게 파동이 하락형으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이렇게 이중지그재그 형태로 큰 하락장을 맞이하게됩니다.
실전매매
보통은 a파동에서 b파동으로 넘어올때는 피보나치 비율상 0.618정도에서 매수를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요즘에는 차트로 보면 0.786 0.886 까지도 많이 보이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c파동은 1배이상이 일반적이므로 1배에서 반은 매도를 하고 1.618구간까지 들고가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