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은행에서 요하는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알아보기

 

우리가 살아가면서 은행은 꼭 한번은 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언젠가는 결혼을 하게 될거고 결혼을 하게되면 집을 구하기 위해서 현금으로 모든것을 사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대부분 주택담보대출을 받거나 혹은 사업자금용도로도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 은행에서 필요로 하는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신분증

우리가 흔히 가지고 다니는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 정도면 됩니다.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이건 둘이 한묶음입니다. 하나라도 빠트려서는 안되는 항목중의 한가지입니다. 인감증명서는 본인발급분으로 받으시면됩니다. 나는 인감이 없는데 어떡하나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본인서면사실확인서라는것이 있는데 나중에 또 이게 골치아픈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참에 없다면 막도장이라도 하나파고 인감도장을 하나 만드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인감은 동사무소 가셔서 처리하셔야만 합니다. 인터넷발급은 불가합니다.

등기권리증

이게 특이한것이 등기권리증의 경우엔 분실을 하면 재발급이 어려우니 웬만하면 분실하지 않도록 잘 보관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옛날로 치면 땅문서 집문서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황금딱지 같은게 있는데 이걸 떼고 대출받고 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동사무소에가셔서 받으실수도 있고 인터넷으로도 정부24에서 간편하게 프린트 하셔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은행에서 이걸 보는 이유는 너가 어디 멀쩡한 회사에 다니고 있고 돈을 갚을 능력은 있구나라는 확인 용도로 본다고보시면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기

소득금액증명원

내가 연간 이정도 번다라는 증명서류입니다. 보통은 은행에서 1년치가 아니라 2년치를 요구하며 어제라도 퇴사한 경우에는 전 직장의 소득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진행형인것만 자료로 포함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마찬가지로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내 소득이 현재 없는경우 카드 사용실적으로 판단하기도 합니다. 둘중 유리한것으로 제출하거나 혹은 은행에서 요구하는것을 주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기 바로가기

 

기본적으로 은행에서는 이정도를 공통으로 자료를 요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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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담보대출 관련 Q&A

Q1: 주택담보대출이란 무엇인가요?

A1: 주택담보대출은 부동산(주로 주택)을 담보로 설정하여 금융기관으로부터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담보가 있기 때문에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Q2: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기본 서류는 무엇인가요?

A2: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필요한 기본 서류에는 신분증, 소득 증빙 서류, 재직 증명서, 주택 관련 서류(등기부등본 등)가 포함됩니다. 구체적인 서류 목록은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Q3: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3: 금리는 대출기관의 정책, 국내외 경제 상황, 대출자의 신용도, 대출 기간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4: 대출 한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4: 대출 한도는 담보로 제공되는 부동산의 가치(감정가), 대출자의 소득, 기존 부채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가치의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Q5: 주택담보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A5: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금융기관은 담보로 잡힌 부동산에 대해 경매나 공매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택 소유권을 상실할 수 있으므로, 대출을 받기 전에 자신의 상환 능력을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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